추진목적
학교상 : 함께 배우고 나누는 행복한 학교
목표 : 함께 배우고 나누는 행복한 학교실현을 위한 공교육 성공모델 창출
추진과제
함께 배우고 나누는 행복한 학교
교육활동 중심의 기반 조성
-
전 구성원의
참여적, 변혁적, 도덕적 리더십 발휘- -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내고 지원하는 리더십
- - 시대의 변화를 읽어내고, 학교교육에 담아낼 수 있는 리더십
- - 따뜻한 리더십을 통한 존중과 인정의 자율적인 학교 문화 조성
-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 수업과 생활교육, 연구에 전념하는 학교 시스템 구축
- - 학교 교육 방향과 여건에 맞는 업무 재조직
- - 불필요하고 관행적인 행사와 업무 폐지
-
정서 안정과
상상력을 키우는 환경 조성- -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이 보장된 학교 환경 조성
- - 쉼과 놀이가 있는 시·공간 조성
민주적 자치 문화
-
존중과 협력의
따뜻한 교육공동체- - 교직원,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문화 형성
- - 학교 구성원 모두의 인권을 존중 하는 분위기 형성
- -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비전 수립 및 공유
-
참여와 소통의
민주적인 학교- - 교직원 회의 의결기구화 등
민주적 의사결정구조 만들기 - - 토론과 협의의 문화 정착
- - 구성원이 합의한 사항 공동 실천
- - 교직원 회의 의결기구화 등
-
자율과 참여의
학생 자치 문화- - 학생 스스로 협의하고 결정하는 문화 조성
- - 학생자치회 운영을 위한 예산
편성·집행 권한 보장 - -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 결정에
학생 참여 보장
-
학부모 참여 및
지역사회 협력- - 민주적인 학부모회 구성·운영
- - 학부모의 자율적 활동을 위한
- - 학교 공간 및 예산 지원
교육주체로서 학부모의 교육활동
참여보장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나눔의 연구 문화
자율성과 동료성에
기반을 둔
전문적학습공동체
- - 학년, 교과, 동아리 등 자율적 단위의 연구 및 실천 모임 조직
- -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한 시간 및 예산 확보
- - 연구 및 실천 결과 공유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활동
- - 교육 철학에 기반 한 논의의 장 마련
- - 구성원의 요구를 담아낸 다양한 연수 운영
- -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 나눔 활동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교육과정 계획
- - 학생의 삶에 바탕을 둔 교육과정
- -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
- - 학교구성원들의 집단지성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교육과정 실천
- -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 - 모든 학생이 참여하고 협력하는 배움중심수업
- - 지원과 소통의 과정중심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