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고을혁신학교 다시 교육의본질을 생각하다 학교의 깊이를 더하다 자신의 빛깔을 발하다

추진배경

  • 혁신학교소개 > 빛고을혁신학교
  • 추진배경

추진배경

성적으로 줄 세우기와 입시 위주의 당장의 학업 성취 지향 속에서 학생들은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성, 다양성, 자발성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음.

학교는 행정의 획일적 관리·통제 대상으로 전락하고, 일제 고사 등의 결과에 의한 성적 줄 세우기는
개개 학생과 학교까지 성적 제일주의로 몰아세워 학교 현장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소진시키고 있음.

협력과 나눔을 배우기 이전에 남과의 치열한 경쟁만을 경험한 학생들은 사회의 책임 있는 존재로 성장할 수 없는 악순환이 계속됨.

자기실현
  • 창의성
  • 다양성
  • 자발성
1
학교의 지역적 특성과 학생 개개인의 상황과 요구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의 특성화·다양화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2
공교육 정상화를 통해 학생들은 ‘누구든지, 어디서나’ 자기실현을 할 수 있고,
협력과 나눔을 통해 공공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배울 수 있는 학교의 ‘공공성’ 실현에 대한 필요성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