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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핵심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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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핵심가치

공교육 정상화
학생들은 누구든지 어디서나 자기실현을 할 수 있고, 공공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체득할 수 있는 학교의 ‘공공성’실현
획일적·관료적·통제적 학교 운영 시스템을 극복하고, 학생·교사·학부모는 물론이고 지역 사회까지 교육 주체들의 자발적 협력과 민주적 소통, 창의성에 의해 운영되는 학교 시스템 구축
입시와 경쟁, 훈육 위주의 교육 풍토를 극복하고, 학교를 돌봄과 배움의 공동체로 전환
미래 세대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배움을 통해 함께 소통하고 행동하며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생 개개인에 맞는 교육을 실현하여 학생들의 지속 가능한 역량을 높임
학교의 지역적 특성과 학생 개개인의 상황과 요구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의 특성화·다양화 실현
혁신학교 기본 철학에 담긴 5가지 핵심 가치
공공성
지나친 성적 경쟁, 입시 중심 교육, 소수의 수월성 교육, 수준별 수업 등으로 학생들을 성적으로 구분하여 가르치고, 개인의 학업 성취만을 중요시하는 현실을 극복하고,
개인이 처한 환경에 관계없이 누구든지 어디서나 자기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
협력과 나눔으로 공공적 가치와 사회적 책무성을 기르는 교육
자발성

학교는 행정의 획일적인 관리와 통제의 대상이 되고, 교사는 그 행정과 정해진 교육과정의 단순한 지식 전수자가 되며, 학생 또한 일상에 대한 규제와 성적으로 줄 세워 통제되는 대상으로 존재하는 학교 현실을 극복하고,

자율성과 책무성을 가지고 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학교 운영 시스템 구축
학생 인권과 자치 활동이 존중되고, 학생 중심의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평가의 주체로서 교사가 권리를 가지며, 교사 조직이 전문적인 학습 공동체로 성장하는 학교
학부모가 학교 교육과정을 비롯한 학교 운영에 자발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아이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교사들과 협력하는 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 교육 주체가 민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모두 다 행복하게 성장하는 학교
공동체성

끝도 없는‘성적 따라 한 줄 세우기’로 학교와 학급의 동료들은 경쟁자로 전락하고, 이른 시간부터 밤늦도록 온갖 명목의 학습을 해야 하거나 학원을 가야하는 현실 때문에 학생들은 친구들과 어울릴 시간이 없다. 모둠 협동 학습조차 약간 뒤쳐지는 아이들과 함께 하지 않으려 한다. 교사들은 각각의 교과 안에, 각각의 교실 안에 분리되어 있고 수업과 행정 업무에 바빠 정작 아이들을 돌보는 일들이나 수업을 준비하는 일,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일들도 힘들다. 학부모들은 자기의 자녀 성적에만 관심을 둔다. 이렇게 지역과 학교의 분리, 교사 간의 분리, 학생 간의 분리, 교사와 학생의 분리 현상 등을 극복하고,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관계 맺기 능력, 소통과 협력, 연대 등을 경험하며 배워나갈 수 있는 학교
학생들은 소그룹 토의 학습, 모둠 협력 활동, 각종 학생 자치 활동에 참여하면서 상호 작용 능력을 체득해 나갈 수 있는 학교
교사들은 동료들과 전문적인 학습 공동체를 만들고, 교실과 수업이 열린 연수의 장이 되는 학교
학부모들은 자기 아이를 넘어 모든 아이들에 관심을 갖고 교육 파트너로 활발히 참여하는 학교
지역성

거의 모든 학교들은 지역과 상관 없이 획일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울타리를 사이에 두고 학교와 지역은 어울리지 못한다. 이렇게 되니 울타리 밖 지역 사회의 많은 인적·물적 자원들을 교육으로 조직하지 못하고, 점점 다양해져 가는 문화예술 활동공간들을 활용하지 못한다. 우리의 학교가 폐쇄적인 상태에서 획일화, 관료화, 통제화 되다보니 학교의 변화는 거의 없는데, 학교 밖 사회의 각종 문화 예술·교육 분야는 계속하여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학교는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일원이 되어 학습 센터로서 기능을 하기도 하고, 지역 사회의 인적, 물적 요소들의 지원을 받아 풍부한 교육을 펼쳐나가야 함
지역 사회의 특수성을 파악하여 교육과정 안으로 수렴하여 지역 사회의 경험들을 배울 수 있도록 함
창의성

학교는 창의성 교육을 중요시하면서도 그것의 극히 일부인 재능 교육만을 강조하였고, 그것도 일부 특기자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의식 전환이 필요하다. 창의성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으로, 창의성 교육은 그 누구에게나 있는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1세기 사회를 살아가는 힘 중의 중요한 하나는 개인이나 조직이나 개인적, 집단적 창의성을 얼마나 발현해 낼 수 있는가라고 할 수 있다. 창의성을 가로막는 것은 획일성, 통제, 지시 같은 것인데, 우리 사회의 학교는 교육과정, 교사, 학생에 대한 위와 같은 산업화시대의 구시대적 통제 기제가 전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창의성은 자발성과 깊은 관련성이 있음 자발성을 이끌어낼 수 있다면 학교 구성원들 내면에 숨겨져 있던 창의적인 사고를 발양시킬 수 있음
학교와 교사를 믿고 교육과정 수립, 운영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현안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도록 지지한다면 교육의 많은 문제들이 극복되어 나갈 수 있을 것임
학생 중심의 교육 활동, 학생 자치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 문제 해결 능력 등의 향상을 꾀할 수 있을 것임
교육과정의 다양화·특성화, 학생 개개인에 맞는 교육 등을 통해 학생의 재능을 한껏 발양시킬 수 있을 것임